보험 공시제도

보험 공시제도

보험 공시제도는 금융감독원과 보험협회가 가입자에게 보다 합리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공동으로 만든 보험상품 비교지표입니다.
주로 보험료를 비교하는 보험가격지수와 보험금 부지급률 그리고 보험금 지급여력비율, 소송공시 및 불완전판매비율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
이런 내용을 참고하면 보험을 더욱 효율적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.
먼저 불완전판매비율과 소송공시는 그 보험사의 신뢰도와 직결되는 부분입니다.
만약 이 비율이 높다면 그 보험사는 중요한 내용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고 가입자를 상대로 소송을 남발하는 곳이므로 가입을 피하시기 바랍니다.
또한, 보험금 지급여력도 중요합니다.
지급여력이란 보험사가 보험금을 충분히 지급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척도입니다.
100% 이상을 유지해야 재무상태가 건전한 것이지만 금융감독원은 150% 이상을 유지하도록 하고 있으니 참고해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.


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보험에 가입하기 전 어떤 보험사의 상품이 더 저렴한지 비교합니다.
하지만 보험료만 단적으로 비교하는 것은 객관적으로 비교하는 방법이 아닐 수 있습니다. 
왜냐하면 보험사에 따라 사업비 수준이 다르고 보장내용 역시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. 
그러므로 이와 같은 조건을 모두 통일 시켜서 보험료를 비교하는 보험가격지수를 비교해보는 것이 더 합리적입니다.
보험가격지수는 낮은 것이 보험료가 더 유리한 것을 나타냅니다.
만약 보험가격지수가 70이라면 같은 유형의 보험상품과 비교하여 평균가격이 30% 낮은 것입니다. 
보험가격지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.